[앵커멘트]
세계 소비자 권리의 날을 맞아
소비자와 소통하기 위한 토론회가 열렸습니다.
지난해 소비자 이슈를 선정하고
이에대한 인지도와 신뢰도를 조사했는데
분야별 격차가 심했습니다.
이민희 기자의 보도입니다.
[리포트]
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최도자 국회의원과
사단법인 소비자공익네트워크가
정부의 소비자 정책 플랫폼 활성화 방안을 위한 토론회를 열었습니다.
정부부처 관계자들과 전문가들이 참여한 가운데
현 상황을 짚어보고 대안을 모색하기위해 모인겁니다.
김연화 / (사)소비자공익네트워크 회장
"과연 (소비자 관련) 정책을 얼만큼 알고 있고 어떻게 활용을 하고 있고
그에 대한 만족도는 어느 정도인지를 실질적으로 점검을 하고
또 그에 대한 개선방안을 제시해서..."
사단법인 소비자공익네트워크에서는
2017년 소비자 10대 이슈를 선정하고
이에 대한 소비자 인식을 설문조사했습니다.
친환경 농산물 인증제도와 식품 영양성분 표시제도 등
소비와 직접 관련된 분야는 인지도가 높았지만
음식점 위생등급제와
소비자 정보 제공 사이트인 '행복드림 열린소비자포털' 등은
비교적 낮은 인지도를 보였습니다.
또 통신비 선택약정할인제도의 경우
인지도는 높았지만 신뢰도는 낮은 결과를 보였습니다.
오정완 / 식품의약품안전처 식품안전표시인증과장
"(위생등급제의) 인식도를 높이기 위해서
저희가 앱을 개발하고 있고 다른 포털 앱에 연결해서 홍보도 하고 있습니다.
앞으로도 정책을 국민들이 공감할 수 있도록 저희가 계속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."
토론에 참여한 정부부처 관계자들과 전문가들은
드론, 가상화폐 등 변화하는 시대 환경에 맞춘
새로운 소비자정책이 필요하다고 입을 모았습니다.
정보통신 기술의 발전으로
소비자와 소통할 수 있는 채널이나 소통 방식이 다양해진만큼
정보 제공 방식도 다각화해야 한다는겁니다.
옥경영 / 숙명여대 소비자경제학과 교수
"지금은 정보가 부족해서 디지털 갭이 일어나거나 하진 않습니다.
오히려 너무 많은 정보 중에서 어떤 올바른 정보가 소비자한테 필요한지
그 자체가 굉장히 중요한 것 같습니다.
그래서 실제 소비자에게 필요한 정보가 무엇인가와
그 정보를 어떻게 전달하느냐가 중요한 것 같아요."
또 식품표시제도는
소비자들이 보다 쉽게 알아볼 수 있도록
간략하게 표기하는 방안을 연구해 개정에 나섰다고 말했으며
소비자피해를 구제하기 위한 시스템에도
많은 노력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나왔습니다.
CMB 뉴스 이민희입니다.
이민희(lmh2422@cmb.co.kr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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